본문 바로가기

오늘의 기록/조금은 긴 이야기

잡문 1. 할 일이 없을 때


 이상하게 우리의 삶은 굉장히 바쁜데도 할 일이 없는 순간이 생긴다. 그 시간은 그리 길지 않지만 이상하게 또 길게 느껴진다. 하지만 그 시간이 지나고 나면 짜증날 정도로 바쁘고 할 일이 많다. 시간을 게임처럼 중간 저장을 할 수 없음이 안타까울 정도로.

 나는 그런 시간에 의문이 생긴다. 과연 나만 이렇게 한가한 건지, 다른 사람도 나처럼 한가한 건지. 그렇게 한가한 시간엔 만날 사람도 딱히 없기 때문이다. 그래서 얼마 전부터 할 일이 없다는 것에 대해 생각해보기 시작했다.

 

 1. 할 일이 없을 때 내가 하는 일?

 

 처음엔 영화나 티비도 보고 책도 읽는다. 그러다가 금방 흥미를 읽고 스마트폰을 보다가 괜히 친구에게 연락을 한다. 그러나 그것도 잠깐 뿐 의무감이 없어서 그런지 아무것도 하기 싫어진다. 그런 생각을 하다가도 아무 것도 하기 싫지만 그 시간이 너무 심심해 다시 처음 행동을 반복한다.

이때의 행동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이유는 의무감보다도 끌림이 없기 때문이다. 영화를 보려해도 그 영화가 특별히 보고 싶지 않아 꺼버리고 책이나 티비도 마찬가지로 끌림이 없다. 이럴 때 과자를 먹기도 하는데, 특별히 하는 일이 없으니 열량도 필요없어 과자도 금방 치워버린다.

 

 2. 정말로 할 일이 없는 건가?

 

 어떻게 할 일이 전혀 없겠는가. 당연히 찾아보면 할 일이 있을 것이다. 그럼에도 그 시간이 여유로워 당장 할 필요는 없다고 그 때는 생각할 뿐이다. 시간이 흐르면 시간에 후회하겠지만 후회를 하면 했지 굳이 하진 않는다.

 

 3. 우리는 할 일 없는 시간을 어떻게 써야 하는가.

 

  지금의 나는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한다. 바보 같은 생각일 수도 있는데 굳이 긴급하지 않은 일을 위해 여유로운 시간을 쓸 필요는 없다. 그냥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서 머리를 가볍게 하는 시간이 필요하니까. 이 시간은 일부러 만들려 해도 만들어지지 않는 시간이니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.



 내가 글을 쓰는 시간도 사실은 할 일이 없을 때이다. 일부러 시간을 내서 의무적으로 글을 쓰려 노력할 때도 있다. 하지만 이렇게 할 일이 없을 때 지나가는 생각으로 글을 쓰면 그 깊이는 좀 얕아지겠지만 자유로운 내 생각이 기록되기 때문에 나중에 보면 더 재미있다. 공개적인 공간에 글을 쓰지만 그 글을 가장 많이 읽는 사람은 나이기 때문에 나의 재미도 상당히 중요하다. 내 글이 내게 재미있어야 나도 할 일 없을 때 내 글을 또 읽을 수 있으니까?